안녕하세요? kyo38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난 시간에는 미지의 세계를 넘나들며 모험을 즐기는 만화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어린 시절 너무나 재미있게 보았던 tv 만화로 지금도 가끔 찾아보고는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서유기가 떠오르는 작품이었던 ' 별나라 손오공[ 원작명 : 스타징가( Starzinger ) ] '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작품은 중국 소설 서유기를 모티브로 하여 일본 매거진에 연재되었던 만화가 Matsumoto Akira의 원작을 애니메이션화했던 작품으로 1978년 4월부터 1979년 8월까지 1기 64편, 2기 9편으로 총 73편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Matsumoto Akira 만화가는 ' 기타큐슈시 ' 출생으로 활동 당시 이름은 마츠모토 레이지이며 일본 만화계의 전설인 데즈카 오사무의 영향을 많이 받은 인물입니다.
1954년 만화 공모전에서 15세라는 어린 나이에 ' 꿀벌 대모험 '이라는 작품으로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데즈카 오사무에게 극찬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국내에도 너무나 유명했던 우주해적 캡틴 하록과 은하철도 999를 꼽을 수가 있겠습니다.
별나라 손오공의 이해를 위해 등장인물들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여주인공인 ' 오로라 공주( 서유기 삼장법사 ) '는 나이 18세로 달 왕국의 공주이며 어린 시절 스페이스 몬스터의 습격으로 왕국이 멸망함과 동시에 부모님을 잃은 가여운 공주입니다.
이후 키티 박사( 오로라에게는 어머니 같은 존재 )와 함께 살게 되면서 성인이 된 후 키티 박사는 오로라에게 대왕성에 여왕이 되어 혼란스러운 우주를 다스리라는 책임감을 지어주게 되면서 여행을 떠나게 되는 캐릭터입니다.
남자 주인공인 ' 손오공( 원작명 Jan Kugo ) '은 폐기장에 버려진 고아 출신으로 꿈과 희망도 없이 살다가 어느 날 돗지 조교수가 사이보그 프로젝트 실험에 지원자를 구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평소 우주 파일럿이 되고 싶었던 손오공은 곧바로 실험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후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인해 손오공은 막강한 사이보그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지만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우주국을 쑥대밭으로 만들게 되고 이를 본 키티 박사는 그를 크리스탈 돔에 가두게 됩니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에 오로라 공주의 도움으로 해방이 되고 손오공은 키티 박사에게서 자초지종을 들은 뒤 그녀를 대왕성까지 수호해 주며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서유기의 손오공을 모티브로 하였기에 사용하는 무기들은 대체적으로 아스트로 봉( 여의봉 )부터 해서 스타 크로( 근두운 ), 분신술, 변신술 등을 사용하며 특히나 아스트로 봉은 강력한 레이저 빔이 발사되는 아스트로 썬더부터해서 그 어떤 물체들도 두 동강 내버리는 아스트로 커터라는 기술이 구현되는 강력하고 막강한 무기입니다.
' 저팔계( 원작명 Don Hakka ) '는 오로라 공주가 이끄는 퀸 코스모스호가 진흙으로 뒤덮여 있는 어느 행성에 불시착을 하게 되는데 때마침 이곳에서 홀로 지내고 있다가 오로라 공주의 미모에 이끌려 처음으로 팀에 합류하게 되었으며 힘이 강하고 먹보인데다가 지능이 조금 모자란 순수한 캐릭터입니다.
' 사오정( 원작명 Sir Djorgo ) '은 퀸 코스모스호가 보급차 들렸던 행성에서 마주한 인물로 행성에 가득 차 있는 물을 노린 우주의 적 꿀벌 스페이스 몬스터들과 싸우고 있던 중 손오공과 저팔계의 도움으로 무사히 행성을 지키게 되고 이 녀석 역시 오로라 공주에 미모와 도움을 받은 것에 대한 고마움으로 팀에 합류하게 된 캐릭터입니다.
별나라 손오공의 전체적인 스토리는 아주 먼 미래에 ' 스페이스 몬스터 '라는 우주 악당들이 행성들을 돌아다니며 쑥대밭을 만들고 다녔는데 오로라 공주가 있던 달 왕국도 이들에게 당하게 됩니다.
이후 갤럭시 에너지가 약해지면서 우주의 적들이 생겨났다는 사실을 알게 된 키티 박사는 갤럭시 에너지를 몸에 지니고 있는 오로라 공주에게 대왕성으로 가서 약해진 갤럭시 에너지를 부활시키라고 권유를 하게 됩니다.
과거 자신의 고향인 달 왕국이 멸망하게 된 것과 여러 행성들이 적들로 인해 무참히 짓밟힌 것에 대한 사건들을 더 이상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 퀸 코스모스호 '를 타고 대왕성으로 향하게 되고 손오공을 중심으로 저팔계와 사오정을 만나게 되면서 이들과 함께 적들을 물리치며 여정을 떠난다는 내용입니다.
1980년 1월 MBC 채널에서 ' 오로라 공주와 손오공 '이라는 타이틀로 처음 국내에 방영이 되었는데 이때 당시 폭력성이 짙은 만화는 국내 방영이 금지되던 시절이라 8월까지 방영을 한 뒤 조기종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잊힐 즈음 1983년 삼화 비디오에서 ' 스타징가 '라는 원작 타이틀 그대로 1편과 2편이 비디오로 출시가 되었는데 예전에 tv에서 볼 수 없었던 에피소드가 등장하게 되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인기에 힘입어 1983년 3편과 4편을 마저 출시하였다고 합니다.
1988년 8월 KBS2 채널에서 ' 별나라 손오공 '이라는 타이틀로 재방영이 되면서 1989년 2월경까지 원작 73화가 전부 방영이 되었고 당시 비디오가 없었던 가정이 많았기에 tv 방영은 엄청난 인기를 끌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1997년 3월에는 작품 자체가 불교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는 이유로 불교TV에서 방영이 되기도 하였는데 너무 많은 부분을 편집하는 바람에 원작을 보지 못했던 아이들이 도무지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2008년 일본 현지에서는 30주년을 맞이해 dvd가 발매되기도 하였는데 국내에는 워낙에 오래된 작품이어서 정식 수입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끝으로 별나라 손오공의 큰 인기로 국내에는 정식 허가를 받지 않고 무단으로 제작 배포되었던 그림책이 발매가 되기도 하였으며 심지어는 동네 슈퍼에서 만화 표지를 디자인하여 불량식품 소시지가 판매가 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 천하장사 소시지 '보다 먼저 판매가 되었던 식품이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주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오로라 공주와 그녀를 수호하는 용감한 캐릭터들이 등장했던 별나라 손오공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어린 시절 재미있게 보았던 작품으로 우유팩을 이용해 손오공이 타고 다니는 스타 크로를 만들기도 하였으며 신문을 접어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에 헬멧을 만들어 가면처럼 쓰고 다녔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방문해 주신 분들 정말 감사드리고 공감과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kyo38 다음 시간에도 알찬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